웹진 5월호
특집/기획
화제
인물/역사
칼럼/문학
고국소식
재단소식
목록보기

고국소식

 

고향소식

전북 부안군은 영화와 TV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난 곳이다. 최근 국내 영화 흥행 기록을 갈아치운 ‘명량’은 2013년에 부안 전라좌수영 세트장에서 촬영했다. ‘관상’, ‘광해, 왕이 된 남자’ 등도 부안에서 촬영했다. 부안이 전통 사극 촬영지로 주목받는 것은 영상 테마파크, 석불산 영상 랜드, 전라좌수영 세트장 등 다양한 세트장이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이들 세트장은 역사적인 고증을 거쳐 경복궁과 창덕궁 같은 왕궁, 조선시대 관아와 성곽, 저잣거리, 전통 가옥 등을 재현했다.



여기에 수려한 풍광의 국립공원 변산반도와 서해, 넓은 들과 바다에서 나오는 풍성한 특산품도 장점이다. 빼어난 자연경관과 풍성한 먹을거리로 ‘생거부안(生居扶安)’을 자처한다. 부안은 어느 곳보다 먹을거리가 풍부한 여행지이다. 특히 백합 요리와 바지락죽, 곰소의 젓갈정식과 꽃게장, 청호저수지의 붕어찜, 위도의 굴과 새우, 계절 별미인 주꾸미와 전어 등 다양한 음식이 군침을 돌게 한다.


향긋한 바다 향의 백합 요리

백합은 전남 영광에서 서해안을 따라 북한 지역까지 갯벌 속에 지천으로 널려 있다. 그래도 백합 요리로 가장 유명한 곳은 역시 부안이다. 부안 주민들은 전복 다음으로 백합을 꼽고, 조선 시대에는 궁궐에 진상까지 했다고 한다.


백합은 회, 찜, 탕, 구이, 죽 등으로 맛볼 수 있다. 어느 것이나 맛있지만 그중 최고를 꼽는다면 신선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회이다. 납작하게 썬 풋고추와 마늘을 속살 위에 올리고 초고추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향긋한 냄새가 입안 가득 퍼진다.


은박지로 백합을 싸서 구워내는 구이는 또 다른 풍미를 선사한다. 밝은 주황빛과 흰빛의 백합 속살을 젓가락으로 집어 올려,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쫄깃하게 씹히면서 은은한 향기가 후각을 자극한다.


찜은 아귀찜과 비슷하다. 콩나물, 미나리, 양파, 버섯, 당근, 풋고추 등을 넣어 얼큰하면서도 감치는 맛이 일품이다. 또 뽀얀 국물에 백합이 입을 벌린 백합탕은 진하면서도 얼큰한 맛이 좋으며, 백합 향이 깊게 밴 죽도 군침을 돌게 한다.


바다를 머금은 젓갈정식과 바지락죽


곰소염전에서는 우리나라 최고 품질의 소금이 생산된다. 이곳 젓갈이 유명한 이유도 곰소의 좋은 소금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곰소항 인근 식당에 가면 창난젓, 명란젓, 황석어젓, 오징어젓, 낙지젓, 갈치속젓, 꼴뚜기젓, 바지락젓 등 9~13가지 젓갈이 다양한 찬과 함께 나오는 젓갈정식을 맛볼 수 있다.


노릇하게 구운 김에 뜨끈한 밥 한 숟가락을 얹고 젓갈을 올려 먹으면 입안 가득 침이 고인다. 밥 한 숟가락에 젓갈 하나씩 얹어 먹으면 순식간에 밥 한 공기가 비게 된다.


이곳 젓갈은 숙성도와 양념을 넣는 손맛 때문에 식당마다 맛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어느 식당에 가도 후회하지 않을 만큼 독특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바지락죽도 부안을 대표하는 먹을거리다. 변산반도에서 채취되는 자연산 바지락을 이용하는데 쌀과 녹두에 당근, 파, 마늘 등을 넣어 끓여 낸다. 특히 뽕잎 바지락죽은 뽕잎을 갈아 넣어 건강에도 그만이다. 양도 넉넉해 한 그릇을 비우고 나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바다와 뽕잎의 향기가 입안에 오래도록 남는다.


▶ 부안영상테마파크
조선 중기의 왕궁, 사대부 가옥, 한방촌, 도자기촌, 공방촌, 시전 거리 등을 조성해 놓은 사극 종합 촬영장이다.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뿌리 깊은 나무’, ‘해를 품은 달’과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등이 촬영됐다. 활터에서 활을 쏘거나 촬영 의상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다. 다양한 공예품을 감상ㆍ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전북공예명품관도 들어서 있다. 문의; 부안영상테마파크 063-583-0976
www.buanpark.com
▶ 부안군 여행 정보
· 당일 여행 코스
신석정 문학관과 고택 → 매창 이계생의 시와 묘로 꾸며진 매창공원 → 새만금 홍보관 → 내소사 → 부안청자박물관

· 관련 웹사이트
- 부안군청 www.buan.go.kr
- 새만금 홍보 http://isaemangeum.co.kr
- 부안청자박물관 www.buancela.go.kr

· 대중교통 : 버스
동서울 터미널 → 부안(4시간 소요)
강남 터미널 → 부안(3시간 10분 소요)

· 식당 정보
백합식당(변산) 063-584-7467
당산마루(부안·한정식) 063-581-1626



퀵메뉴
  • 목차보기
  • 퍼가기
  • 인쇄하기
  • 탑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