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12월호
특집/기획
화제
인물/역사
칼럼/문학
고국소식
재단소식
목록보기

고국소식

 

고향의맛멋

막국수는 메밀을 주원료로 하는 서민음식이다. 냉면 등 메밀 음식이 대개 그렇듯 막국수도 겨울철에 그 연원을 두고 있으나 요즘엔 여름은 물론 사계절 언제나 즐기는 연중음식으로 각광받는다. 경기도 여주의 천서리막국수는 강원도 춘천막국수와 더불어 막국수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다. 새콤한 물막국수와 매콤한 비빔막국수로 사시사철 애호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강원도 깊은 산골에서 발원한 한강은 굽이굽이 흐르고 흘러 서해로 향한다. 수상교통이 중심을 이루던 시절에 한강의 4대 나루는 서울의 마포나루와 광나루, 여주의 이포나루와 조포나루였다. 뱃길을 따라 오가는 각지의 백성들과 특산물이 잠시 머물렀던 교통 요충지가 바로 여주였다. 금사면 이포리의 옛 이포나루터에서 이포대교를 건너면 막국수 식당 간판이 곳곳에 내걸린 마을이 나온다. 이름하여 천서리막국수촌이다. 대신면 천서리에 있는 이들 식당은 독특한 맛과 향으로 미식가들을 불러모은다.



물막국수 ‘새콤·담백’ vs 비빔막국수 ‘매콤·개운’


다른 막국수나 냉면 음식이 그렇듯 천서리막국수도 물막국수와 비빔 막국수로 크게 나뉜다. 물막국수의 재료와 조리법을 보자. 메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섞어 반죽한 뒤 국수틀로 국수를 뽑고 이를 끓는 물에 넣어 삶아낸다. 국수가 부드럽게 익으면 건져내서 찬물에 넣고 헹군다. 물막국수의 맛을 좌우하다시피 하는 핵심요소는 동치미 국물이다. 오이, 배, 열무, 배추, 사과, 미나리 등 다양한 채소와 과일 재료를 넣어 1주일 가량 숙성시켜 국물로 우려내면 깊고 은근한 맛의 국물이 만들어진다.

이 국수와 국물에 돼지고기, 오이채, 배, 양념장, 깨소금, 계란 반쪽 등의 고명을 얹으면 한 그릇의 물막국수가 탄생한다. 돼지고기 고명은 앞다릿 살을 재료로 하되 푹 삶아 양념한 뒤 먹기 좋은 길이로 찢어 넣는다.

다음은 비빔막국수 만들기. 메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반죽해 국수를 뽑고 끓는 물에 넣어 삶아내는 등의 과정은 물막국수와 같다. 이 국수에 다진 편육과 오이, 배를 채로 썰어 올리고 그 위에 양념장과 깨소금, 그리고 반 토막의 달걀을 차례로 얹거나 뿌려준다. 여기에 부드러운 김 가루도 넣어 시각적·미각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물막국수와 비빔막국수는 새콤·담백한 맛과 매콤·시원한 맛을 각각 선사한다. 물막국수는 국수와 고명, 동치미 국물이 삼박자를 이루며 입맛을 끌어당긴다. 특히 10여 가지의 채소와 과일로 만든 동치미 국물은 시원하면서도 깊은 맛을 감칠맛과 함께 느끼게 한다. 비빔막국수는 매콤한 양념장과 함께 비벼서 먹다 보면 후끈한 열기가 느껴진다. 이를 다독거려주는 게 바로 따끈한 육수다. 비빔막국수를 3분의 2가량 먹었다 싶을 때 육수를 마셔주면 매운맛을 이열치열로 다스려줘 입안이 오히려 개운해진다.

막국수의 맛을 더해주는 게 무김치 반찬이다. 젓갈 등 각종 재료와 함께 숙성시킨 무김치를 어슷썰기해 상에 올리는데 달콤하면서도 깊은 맛이 일품이다. 새우젓, 다진 양념, 겨자를 섞은 소스에 찍어 먹는 돼지고기 편육 또한 막국수의 효능을 높여주는 주역 중 하나다. 막국수의 탄수화물과 편육의 단백질이 조화를 이루며 미각을 한껏 살려준다.

파사성

남한강이 유장하게 흐르는 천서리 주변에는 역사의 흔적과 자연의 풍취를 살펴볼 수 있는 관광지들이 많다. 그중 하나가 천서리막국수촌의 북쪽에 있는 파사성(사적 제251호)이다. 파사산(해발 230m) 정상을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1천800m가량 이어진 신라 시대 석축산성을 걷노라면 주변의 산야와 어우러진 남한강의 장엄한 절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막국수촌에서 200m 정도 떨어진 이포보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남한강의 풍경도 아름답다. 유람선 모양의 이 전망대에서는 바로 앞의 이포보는 물론 이포대교를 관망할 수 있다. 담낭리섬을 산책하는 것도 권할 만하다. 강 건너의 이포나루터에 가면 옛 나루터의 흔적은 물론 이곳을 지나 영월로 유배 가던 조선 시대 단종의 통곡 소리가 아련히 들려오는 듯하다.

여주시 여행 정보

1일 문화관광코스
명성황후생가 → 세종대왕릉 → 효종대왕릉 → 파사성 → 고달사지 → 신륵사 → 영월루

1일 남한강 감상코스
강천보 → 금은모래강변공원 → 강변유원지 → 황포돛배 → 여주보 → 세종대왕릉 → 이포보

관광안내
여주시 종합 관광안내소 031-887-2868
강변유원지 관광안내소 031-882-2406
식당정보
강계봉진막국수 031-882-8300

퀵메뉴
  • 목차보기
  • 퍼가기
  • 인쇄하기
  • 탑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