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국수는 메밀을 주원료로 하는 서민음식이다. 냉면 등 메밀 음식이 대개 그렇듯 막국수도 겨울철에 그 연원을 두고 있으나 요즘엔 여름은 물론 사계절 언제나 즐기는 연중음식으로 각광받는다. 경기도 여주의 천서리막국수는 강원도 춘천막국수와 더불어 막국수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다. 새콤한 물막국수와 매콤한 비빔막국수로 사시사철 애호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강원도 깊은 산골에서 발원한 한강은 굽이굽이 흐르고 흘러 서해로 향한다. 수상교통이 중심을 이루던 시절에 한강의 4대 나루는 서울의 마포나루와 광나루, 여주의 이포나루와 조포나루였다. 뱃길을 따라 오가는 각지의 백성들과 특산물이 잠시 머물렀던 교통 요충지가 바로 여주였다. 금사면 이포리의 옛 이포나루터에서 이포대교를 건너면 막국수 식당 간판이 곳곳에 내걸린 마을이 나온다. 이름하여 천서리막국수촌이다. 대신면 천서리에 있는 이들 식당은 독특한 맛과 향으로 미식가들을 불러모은다.
물막국수 ‘새콤·담백’ vs 비빔막국수 ‘매콤·개운’
다른 막국수나 냉면 음식이 그렇듯 천서리막국수도 물막국수와 비빔 막국수로 크게 나뉜다. 물막국수의 재료와 조리법을 보자. 메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섞어 반죽한 뒤 국수틀로 국수를 뽑고 이를 끓는 물에 넣어 삶아낸다. 국수가 부드럽게 익으면 건져내서 찬물에 넣고 헹군다. 물막국수의 맛을 좌우하다시피 하는 핵심요소는 동치미 국물이다. 오이, 배, 열무, 배추, 사과, 미나리 등 다양한 채소와 과일 재료를 넣어 1주일 가량 숙성시켜 국물로 우려내면 깊고 은근한 맛의 국물이 만들어진다.
이 국수와 국물에 돼지고기, 오이채, 배, 양념장, 깨소금, 계란 반쪽 등의 고명을 얹으면 한 그릇의 물막국수가 탄생한다. 돼지고기 고명은 앞다릿 살을 재료로 하되 푹 삶아 양념한 뒤 먹기 좋은 길이로 찢어 넣는다.
파사성
여주시 여행 정보
1일 문화관광코스 명성황후생가 → 세종대왕릉 → 효종대왕릉 → 파사성 → 고달사지 → 신륵사 → 영월루 1일 남한강 감상코스 강천보 → 금은모래강변공원 → 강변유원지 → 황포돛배 → 여주보 → 세종대왕릉 → 이포보 관광안내 여주시 종합 관광안내소 031-887-2868 강변유원지 관광안내소 031-882-2406 식당정보 강계봉진막국수 031-882-8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