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1월호
특집/기획
화제
인물/역사
칼럼/문학
고국소식
목록보기

고국소식

 

고향의맛멋

경기도 의정부를 대표하는 음식인 ‘부대찌개’. 군대 용어인 ‘부대’와 음식 명칭인 ‘찌개’가 생뚱맞을 듯하면서도 미묘하게 잘 어울려 제3의 음식문화를 창출했다. 이 음식에는 한국전쟁의 후유증으로 더욱 배고팠던 지난날의 아픔과 회한이 서려 있다. 의정부부대찌개는 언제, 어떤 연유로 등장하게 됐을까?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1960년을 전후해 탄생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미군 부대에서 나온 햄과 소시지 등을 재료 삼아 볶음요리를 해 먹다가 김치, 파, 두부 등과 어울리면서 별미의 찌개로 태어났다. 서양의 식재료와 한국의 식재료가 만나 ‘멋진’ 하모니를 연출하며 ‘다문화 음식’을 만들어낸 것이다.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에 위치한 부대찌개명품화협회의 박길순(62) 회장은 “50여 년 전, 미군 부대에 근무하던 한국인 군무원 등이 햄과 소시지 등의 식재료를 부대에서 가지고 나와 거리의 좌판에서 볶아 먹었던 게 그 시발이었다고 한다”며 “서양 식재료의 맛이 느끼해 김치와 같은 우리 식재료를 넣어 찌개를 만들어 새로운 음식으로 사랑받기 시작했다”고 들려준다. 미군 부대에서 나온 햄과 소시지는 김치와 두부 등과 멋진 조합을 이뤄 우리 서민의 입맛을 사로잡는 음식으로 재탄생했다. 한국적 특성이 강렬한 ‘혼혈 음식’이랄까?


의정부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는 햄, 소시지, 김치, 두부, 떡국떡, 당면, 대파, 소고기 완자, 고추장 소스, 후춧가루, 고춧가루, 마늘 등이다. 여기다 매콤한 맛을 원할 경우 청양고추를 넣으면 좋다. 햄과 소시지의 경우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전량 수입산 재료를 쓴다고 한다. 이들 풍성한 식재료가 한 솥에서 어울려 부글부글 끓는 모습만 봐도 배가 절로 불러온다. 부대찌개를 만드는 과정은, 1년 이상 숙성한 찌개김치로 바닥을 깐 뒤 소고기 완자를 그 위에 올리고, 소시지와 햄을 차례로 썰어 넣는다. 이어 당면과 떡국떡이 추가되며, 신선한 대파도 넉넉하게 올린다. 다음은 다진 마늘과 후추, 고춧가루, 다진 양념 차례. 여기에 하얗고 영양가 높은 두부를 얹은 뒤 불을 지펴 푹 끓인다.


물론 지글지글 끓는 찌개에 라면사리까지 넣으면 그냥 먹는 라면과는 다른 맛을 느껴볼 수 있다. 무와 양파 등의 채소로 우려낸 육수는 의정부부대찌개만의 맛을 한껏 살리는 비결이다. 찌개와 더불어 김치와 짠무, 콩나물, 식혜 등이 식탁에 놓인다. 부대찌개는 맛도 맛이려니와 가격 또한 큰 부담이 없다. 식비는 공깃밥을 포함해 1인당 8천 원으로 모든 식당이 균일한 가격을 받는다. 가난했던 시절의 서민음식으로 출발했던 만큼 지금도 누구나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의정부부대찌개로 푸짐하게 ‘입맛’을 즐긴 뒤 인근의 제일시장과 행복로를 산책 삼아 걸어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제일시장은 경기 북부 지역의 최대 전통시장이다. 없는 게 없다 싶을 만큼 방대한 규모인데, 전통시장 특유의 따뜻한 정감도 느껴볼 수 있어 좋다. 태조 이성계 조각상과 남녀 인물상이 서 있는 행복로는 제일시장 바로 옆에 길게 뻗어 있는데 누구나 홀가분하게 거닐며 편안한 행복감에 젖어들 수 있다. 부대찌개 거리와 제일시장, 행복로는 대중교통인 전철로 쉽게 닿을 수 있다. 의정부 중앙역에서 걸어서 코앞이다.











▶ 의정부부대찌개거리
경전철 의정부 중앙역의 바로 앞에 길게 이어져 있다, 약 150m에 이르는 이 골목에는 크고 작은 부대찌개 식당 14개가 옹기종기 들어앉아 손님을 부른다. 2009년, 경기도가 부대찌개 특성화 거리로 지정한 명품골목이다. 의정부부대찌개 거리의 식당 중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집은 오뎅식당이다. 이 식당을 시작한 허기숙 씨는 2년 전 돌아가시고 대를 이어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허 할머니는 1960년 의정부1동 현재의 부대찌개 골목에서 어묵 포장마차 장사를 시작했는데 어느 날 인근 미군 부대 군무원들이 햄과 소시지, 베이컨 등을 가져다줬고 이 재료로 볶음을 만들어 팔았다. 늘어난 단골들이 밥과 어울리는 요리를 찾았고 볶음을 찌개로 바꾸면서 ‘부대찌개’가 탄생했다.

▶ 서천군 여행 정보
· 당일 여행 코스
의정부 중앙역 근처 부대찌개 식사 → 망월사·원각사 → 경민커피문화원 → 미륵암 → 제일시장
· 대중교통
지하철: 1호선
간선버스: 106번, 107번(의정부 ↔ 종로5가, 동대문)
· 식당 정보
오뎅식당 (031-842-0423)
경원식당 (031-846-5464)
형네식당 (031-846-4833)
퀵메뉴
  • 목차보기
  • 퍼가기
  • 인쇄하기
  • 탑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