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2월호
특집/기획
화제
인물/역사
칼럼/문학
고국소식
재단소식
목록보기

고국소식

 

고향의맛멋

경상북도 영덕군의 특산물인 대게는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특유의 담백한 맛으로 유명하다. 게가 크다고 ‘대(大)게’가 아니라 다리 모양이 대나무처럼 곧고 마디가 있어 ‘대(竹)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강구항은 지명도 면에서 국내 최고의 대게 관광지로 꼽히는 곳이다.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대게 철에는 영덕 강구항 일대가 대게를 맛보려는 전국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7번 국도를 따라 강구항으로 이어진 해안도로변 식당은 저마다 특색 있는 형태의 게 간판을 내걸어 놓았다.


대게는 수심 300m 안팎의 심해에서 그물에 걸려 올라오는데 몸통 너비가 9cm 이상이어야 잡을 수 있다. 기준에 미달되는 것은 그물에서 떼어내는 족족 바다로 던져진다. 수산자원 고갈을 막기 위해 ‘빵게’라 불리는 암컷도 포획이 금지돼 있다. 강구항에선 관광객이 대게를 직접 구입해 식당에 가져가 자릿값을 내고 먹는 게 보편적이다. 이때 대게를 쪄 주는 비용, 채소, 양념값이 추가된다. 포구 안쪽에 자리한 동광어시장에는 1층에 수족관을 갖춘 60여 곳의 대게 판매점이 있다.


강구항에는 대게 식당이 부지기수로 많지만 먹는 방법은 손질이나 양념 없이 그냥 쪄서 먹는 게 일반적이다. 대게 식당 앞은 어디나 찜통 안에서 사우나를 하고 나온 대게가 몸을 식히느라 여념이 없다. 찜과 달리 대게를 날로 먹는 경우가 있는데 ‘홋게’가 이에 해당된다. 홋게는 탈피 직전의 대게로 다리 마디를 꺾어 살을 빼면 말단까지 쏙 빠져나온다. 영덕대게 물회도 별미다. 대게와 해산물, 채소류, 과일을 섞어 만든 육수에 싱싱한 회를 넣은 대게 물회는 독특한 맛으로 식도락가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강구항 어민들은 강구 앞바다에서 잡힌 대게가 가장 맛이 좋다고 강조한다. 강구 바다는 바닥이 사질(모래)이라 대게가 쫄깃하고 향긋한 단맛이 난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뻘이 많은 일부 지역 대게는 껍데기가 두껍고 맛이 텁텁해 ‘타박대게’로 불린다고 했다. 하지만 일반 관광객이 영덕산과 연근해산의 맛을 구분해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대게는 같은 크기라도 속살이 꽉 차면 가격이 2~3배 올라간다. 이른바 ‘박달대게’이다. 박달대게는 살이 박달나무처럼 야물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어디에서 잡히든, 크기가 어떻든 살이 차 있으면 박달대게로 분류된다. 뱃속이 야무지게 꽉 들어찬 박달대게는 무게가 1.5kg에 육박하기도 한다.


매년 4월 전후에는 축제도 열린다. 영덕대게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올해 ‘제19회 영덕 대게축제’는 3월 31부터 4월 3일까지 영덕군 강구항 일원에서 열린다. 다양한 체험 행사와 풍성한 먹거리가 있는 축제에서는 그물과 낚시로 직접 대게를 잡아볼 수 있다. 또 대게요리 시식, 대게 잡이 어선 승선 체험, 수레에 대게를 싣고 이어달리기 등 즐길 거리가 많다. 대게, 게장, 영덕 지역 친환경 농산물을 맛보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먹거리 장터도 운영한다. 야간음악회, 축제 주제극 공연, 축제 주제관 운영 등 볼거리도 풍성하다.


대게축제는 지난해까지 5년 연속 경북도 최우수 축제로 뽑히는 등 국내 대표 축제로 자리 잡아 해마다 축제 때면 1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영덕대게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수산물 부문에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 해영덕 블루로드 ‘푸른 대게의 길’
영덕 블루로드는 부산 오륙도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 이르는 688km 해파랑길의 일부로 영덕군 초입 지점인 남정면 부경리를 출발해 강구항과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64.6km의 탐방로다. 그 중 B코스인 ‘푸른 대게의 길’은 해맞이공원에서 대게 원조마을을 거쳐 축산항에 이르는 15.5km 구간이다. ‘환상의 바닷길’로 불리는 이 길은 걷는 내내 쪽빛 바다를 시야에 담을 수 있는 탐방로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영덕군 여행 정보
- 당일 여행 코스
칠보산 자연휴양림 → 고래불해수욕장 → 대진해수욕장 → 강구항 → 옥계계곡 → 팔각산
- 관광 안내
영덕군 관광진흥과(054-730-6114)
영덕군 문화관광포털 (http://tour.yd.go.kr)
- 대중교통
고속버스(서울 - 영덕 4시간 소요)
- 식당 정보
동해안횟집(054-733-4800)
화림산가든(054-734-0945)
퀵메뉴
  • 목차보기
  • 퍼가기
  • 인쇄하기
  • 탑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