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7월호
특집/기획
화제
인물/역사
칼럼/문학
고국소식
재단소식
목록보기

고국소식

 

고향의맛멋

불고기, 비빔밥, 삼계탕 외에 한국의 대표 음식으로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 돼지 창자를 쓴 전통 순대 정도면 국가대표 음식 상비군에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모양이나 맛에서 외국인 관광객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줘 한국 대표 음식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우리 고유의 순대를 말함이다. 충남 천안시 병천면은 그 제대로 된 순대를 맛볼 수 있는 명소다.


병천은 일제강점기 호서 지역 최대 규모의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역사적 현장이다. 유관순 열사가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던 아우내장터가 바로 병천에 있다. 한 세기가 지난 지금, 병천은 순대로 이름난 고장이 됐다. 현재, 병천면 내에는 30여 곳의 순대 전문 식당이 영업 중이다. 청화집, 충남집 등 수십 년 역사를 자랑하는 곳부터 최근의 명성을 발판으로 등장한 신생 업소까지 제각기 고유한 맛을 선보인다. TV 음식 프로그램에 맛집으로 한두 번 소개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다.


병천에 순대 전문 식당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한국전쟁 직후다. 햄 공장이 병천에 들어서면서 돼지고기 부산물을 활용한 식당들이 덩달아 생겨났다. 순대 식당도 그중 하나였다. 먹을거리가 귀한 시절에 값싸고 영양 많은 순대는 서민층에게 환영받는 음식이었다. 병천에 장이 서는 날이면 순대국밥을 먹으려는 이들로 순대국밥 식당 앞은 장사진을 이뤘다고 한다.


30여 년간 10개 안팎이었던 병천의 순대 식당은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급증하게 된다. 불황으로 저렴하고 푸짐한 음식이 각광받으면서 전국에 순대 프랜차이즈가 등장한 것이 계기였다. 서울 등 대도시에서 전통 순대를 맛본 이들이 순대 맛의 본향으로 소문난 병천을 찾게 되면서 순대 거리가 조성된다.



신선한 돼지 소창을 이용해 부드러운 맛


병천 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신선한 돼지 소창(작은창자)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대창(큰창자)을 쓰는 다른 지역 순대에 비해 부드럽게 씹히고 누린내가 적은 편이다. 소창 속에 들어가는 재료는 고기붙이와 두부를 비롯해 각종 채소다. 아우내먹거리순대의 경우에 찹쌀, 당면, 선지, 양배추, 양파 등 16가지 재료로 창자를 채운다. 이를 맹물에 살짝 삶은 후 냉장 시설에서 하루 이상 숙성시킨다. 그렇게 각 재료의 맛이 혼연일체가 된 순대를 뚝배기에 담아 펄펄 끓는 육수를 부으면 순대국밥 한 그릇이 탄생한다. 육수는 돼지 뼈에 생강, 오가피, 소주 등을 넣고 여러 시간 푹 고아 우려내 담백하고 깊은 맛을 낸다.


병천 순대 거리는 천안삼거리, 유관순 열사 사적지 등과 함께 천안을 대표하는 명소인 ‘천안 12경’에 올라 있다. 천안시는 병천 순대 거리의 관광 자원화를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몇 년 전 순대 거리의 낡은 간판 100여 개를 새것으로 만들어 달아주었다. 또 지난해에는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해 4천996m2 터에 대형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천안시의 노력에 입소문이 더해져 병천 순대 거리를 찾는 발길은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휴일이면 이름난 몇몇 식당은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연매출 10억 원을 웃도는 식당도 이미 여러 곳 등장했다. 10억 원은 1인분에 5천 원인 순대국밥 20만 그릇에 해당하는 액수다. 순대 거리 전체로 확대해 얼추 따져보면 병천에 와 순대국밥을 먹는 이가 한 해에 100만 명이 넘는다는 얘기다. 그중에는 한국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동남아시아 출신 노동자들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시대가 바뀌어도 사해(四海) 서민의 허기와 시름을 달래는 순대의 역할은 변함이 없다.


▶ 독립기념관
신충남 천안 도심 동쪽 흑성산 자락에는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성지인 독립기념관이 자리하고 있다. 독립기념관은 외세의 침략에도 굴하지 않은 지난 5천 년과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가 집대성된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일제강점기 국내외에서 펼쳐진 항일 활동을 전시물과 영상, 재현 모형 등을 통해 엿보고 독립운동가들을 시간의 벽을 넘어 만날 수 있다.
- 문의 : 독립기념관 041-560-0352, www.i815.or.kr


▶ 천안 여행 정보
· 당일 여행 코스
천안삼거리 → 독립기념관 → 유관순 열사 사적지 → 아우내장터 →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 → 병천 순대 거리
· 천안 시티 투어
041-521-2038(천안시 관광안내소)
041-521-5158~9(천안시 문화관광과)
· 대중교통
천안종합터미널이나 천안역에서 400번대 버스로 30~40분이면
독립기념관, 유관순 열사 사적지, 아우내장터 등을 돌아볼 수 있다.
· 식당 정보
아우내먹거리순대 041-564-2544
퀵메뉴
  • 목차보기
  • 퍼가기
  • 인쇄하기
  • 탑으로 가기